본문 바로가기

훈픽처스

훈픽처스 김남훈 대표의 인터뷰: 유튜브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제대로 된 유튜브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야

훈픽처스 대표이자, 한라대학교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 겸임교수인 김남훈 대표는 광고, 마케팅 전문지인 매드타임스와 인터뷰를 가졌고, 유튜브 전략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인사이트를 밝혔다.

 

 

[인터뷰 중 발췌]

유튜브가 강세가 지속되고 있고, 향후에도 초강세의 시대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이 현상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24년 1월부터 유튜브가 MAU(월간활성사용자수)에서 카카오톡을 제치면서 전체 앱 순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유튜브는 그 이전부터 사용시간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정도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총광고비의 비율을 봐도 온라인광고비가 TV 광고비를 넘은 지 오래고요. 그런 관점에서 유튜브는 현재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미디어라고 단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의 초강세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70대 이상 유튜브 사용율일 몇퍼센트 일까요? 100%입니다.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 검색포털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60대의 유튜브 이용률은 99.3%, 50대의 유튜브 사용률은 95.4%입니다. 전 세대가 100%에 가깝게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것이에요. 미디어 사용자들의 이용행태가 갑작스럽게 바뀔리는 없고요, 사용자들은 앞으로 관성에 의해서도 계속 많은 시간을 유튜브와 함께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대항마를 할만한 대형 IT기업들도 당분간 유사 플랫폼을 열고 경쟁할 것 같아 보이지는 않고요. 이렇게 상황에서 보수적인 관점에서 최소 3년은 유튜브 천하의 시대에서 우리는 살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기업들과 공공기관, 단체, 개인 등은 모두 유튜브에서 시청자들과 만나야 하고요, 매년 늘어가는 콘텐츠 속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하고 소비자들의 뇌리에 메시지를 남겨야하는 숙제가 남는데, 현실은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하기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보다 정교화되고 전략화된 유튜브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먼저 정교화되고 전략화된 유튜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말씀을 주셨는데, 우리 매드타임스의 독자들 다수가 광고, 홍보, 마케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습니다.

광고주부터 이미 유튜브를 메인 미디어로 놓고 활용하는 계획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광고회사들은 관성적으로 원소스를 가지고 돌려막기를 하거나, 광고비를 투입해서 단순히 조회수를 높이거나, 콘텐츠의 품질을 고려하지 않고 계약된 물량만 찍어내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현상이 일어나게 된 이면에는 부족한 광고비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해서는 광고는 하지만 성과는 없고 또 다시 새로운 광고를 만들고 또 안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악순환만 반복되게 됩니다.

광고주들은 유튜브를 중심에 두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려고 한다. (출처 : 챗gpt 생성)
유튜브는 단순히 영상을 올려서 공유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소셜미디어처럼 인터랙티브하면서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플랫폼입니다. 물론 다수가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다시말해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단순하게 있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에도 유행이 있듯이 생물처럼 유튜브도 변화하고 있거든요. 또한 사람들이 유튜브를 활용하는 방식도 달라지고 콘텐츠를 바라보는 기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1세대 <대도서관>이나 <양팡> 등 유명 유튜브 채널들을 보면, 구독자가 150만명에 가깝지만 최근에 나오는 조회수를 보면 과거 대비 현저하게 낮고, 구독자 대비해도 숫자가 높지 않습니다. 반면 2세대 유튜버라 말하는 <슈카월드>나 <잇섭>등은 여전히 건재하고요. 이들은 차이는 무엇일까요? 물론 조회수와 구독자가 높으면 좋지겠만, 무조건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다는 아닙니다

출처: 매드 타임스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20099 

 

[인터뷰] "유튜브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제대로 된 유튜브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야" 김남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유튜브는 사용량과 시청률 등 각종 지표에서 스스로의 기록을 깨고, 최고의 미디어로서 연일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다수의 소비자들은 그들의 하루를 스마트폰과 함

www.madtimes.org